도서명 : [교육] 폭력이란 무엇일까요?
지은이 : 오스카 브르니피에
페이지 : 100
크 기 : 175x230
발행일 : 2019년 01월 04일
ISBN : 9791155716038
가 격 : 11,000원
서 점 :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목 차 :

1 언제 화가 나거나 폭력적으로 변하나요? … 8

2 언제 자신이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나요? … 24

3 화내지 않고 참을 수 있나요? … 40

4 누군가를 때릴 권리가 우리에게 있을까요? … 54

5 폭력이 필요할 때가 있나요? … 68

6 다른 사람을 두려워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 84



내 용
:







폭력에 대해 알고,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책!

상수리의 <철학하는 어린이> 시리즈 열 번째 책인 『폭력이란 무엇일까요?』는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폭력’에 대한 여러 궁금증에 관해 스스로 묻고 답을 찾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언제 자신이 화가 나거나 폭력적으로 변하는지, 폭력이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폭력이 어떤 경우에 정당화될 수 있는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벌어지고 있는 여러 폭력의 유형들을 살펴보고 폭력이 지닌 문제가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행동해야 할 것과 행동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게 합니다.


어떤 경우에 자신이 폭력적으로 변하는지 알게 합니다.

친구가 나를 때리면 화가 납니다. 그리고 사랑받지 못한 감정이 들 때나 날 업신여긴다고 생각할 때도 화가 나지요. 예의 없는 사람이나 사과해야 할 것에 사과하지 않는 사람을 만나도 화가 나지요. 학교에서나 학원에서나 집에서나 우리 주변에는 나를 화나게 하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그렇게 화가 난다고 폭력을 쓴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스카 브리니피에 박사는 자신이 어떤 경우에 화가 나는지 묻습니다. 그리고 화를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여러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게 합니다.


자신이 언제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는지 깨닫게 합니다.

언제든지 우리는 폭력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친구를 때리거나 욕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행동은 누가 봐도 폭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런데 토라져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외면하는 것도 폭력이라고 오스카 브르니피에 박사는 말합니다. 이런 행동들은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상하게 하지요. 이런 폭력은 알아채기가 어려워 고치기도 힘이 듭니다. 이 책에서는 폭력적으로 되지 않기 위해 자신이 어떤 폭력의 가면들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떻게 벗을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합니다.


폭력이 어떤 경우에 정당화될 수 있는지 이해하게 합니다.

아주 어릴 적부터 부모님은 누군가를 때리는 건 나쁘다고 말합니다. 학교에서도 누군가를 때리는 사람은 벌을 받습니다. 하지만 맞을 때 자신을 방어하는 것도 나쁜 걸까요? 어떤 사람들은 잘못된 행동을 한 아이를 때리거나 복수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잘못한 사람을 벌할 때 법으로 폭력을 저지른 사람의 자유를 박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유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폭력을 쓰는 경우나 부당한 일에 맞서기 위해 폭력을 쓰는 경우에 대해서도 늘 나쁘고, 안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상황에 관계없이 폭력은 금지되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폭력이 없는 세상을 꿈꾸지만 폭력이 우리가 사는 세상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는 것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오스카 브르니피에 박사는 말합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게 합니다.

폭력적인 상황은 아무런 예고 없이 일어나지요. 그런데 그럴 때마다 화내고 폭력을 휘두른다면 자신에게도 주위 사람에게도 상처가 돼 결국 후회하게 됩니다. 그래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삶에서 자신이 늘 주인이 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답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오스카 브르니피에 박사는 여러 방법을 알려 줍니다.


자신이 약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 보다 자신이 약하다고 느끼면서 방어적으로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유 없이 공격할 준비를 하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위협적으로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이런 행동은 늘 긴장과 폭력을 되풀이하게 만듭니다. 함께 살기 때문에 긴장과 폭력이 없을 수는 없지만 우리 삶에는 사랑과 친절도 함께 존재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말도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오스카 브르니피에 박사는 말합니다.


  표지 내용
 
[교육] 나는 여성 독립운동가입니다
대한 독립의 또 다른 주역, 여성 독립운동가들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싸웠던 분들을 꼽으라 하면 김구, 안중근, 윤봉길 등의 독립운동가들을…
지은이 : 김일옥 글, 백금림 그림, 가격 : 15,000원
 
[교육]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안다는 것’에 대하여 자유롭게 생각하는 어린이 철학 책! 호기심과 궁금한 것이 많은 어린이는 어른들에게 이런 질문을 자주 던집니다. ‘우리는 왜 학…
지은이 : 오스카 브르니피에, 가격 : 11,000원

 
[교육] 컴퓨팅 사고력으로 교과서…
1. 책 소개 딱딱하고 복잡한 코딩책은 이제 그만! 재미있게 술술 읽고 한 번에 끝내는 코딩책! 말랑 박사님이 세계 최초로 타임머신 소프트웨어를 발명…
[교육] 친절은 우리를 강하게 해요
‘친절이 무엇일까’ 함께 생각하면서 친절의 가치를 발견해가는 그림책! 친절이 뭘까요?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고, 크레파스를 빌려주고, 간식을 나누어…

 

 
[교육] 컴퓨팅 사고력으로 교과서…
1. 책 소개 딱딱하고 복잡한 코딩책은 이제 그만! 재미있게 술술 읽고 한 번에 끝내는 코딩책! 말랑 박사님이 세계 최초로 타임머신 소프트웨어를 발명…
[교육] 친절은 우리를 강하게 해요
‘친절이 무엇일까’ 함께 생각하면서 친절의 가치를 발견해가는 그림책! 친절이 뭘까요?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고, 크레파스를 빌려주고, 간식을 나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