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비소설] 이어령하다. 이어령 선생과의 마지막 대화
지은이 : 김아타
페이지 : 240쪽
크 기 : 148*205*20mm
발행일 : 2022년 07월 28일
ISBN : 979-11-5571-909-1 (03810)
가 격 : 19,000원
서 점 : yes24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목 차 :
이 책을 이어령 선생님 영전에 바칩니다 … 5

이어령하다를 엽니다…. 8

1부 대화하다

내 마지막 모습을 찍으세요 … 22

선생의 마지막 초상 … 24

내 마지막 예술의 혼을 함께해 주신 고마움을 담아 … 30

아타 선생은 신의 영역에 도전하고 계시다 … 33

아르테논하다 … 35

선생의 초상을 찍었다 … 36

마지막 메일 … 37

선생의 실존은 무엇입니까? … 40

2부 편지하다

눈물이 난다 … 50

한국 미술판에서 영원히 추방될 것이다 … 91

평화로운 땅을 만나다 … 102

이어령 얼굴하다 … 110

3부 아르테논하다

백수하다 … 139

4부 얼굴하다

글이 눕다… 189

그대로 풀어서 원고로 사용하세요 … 202

마지막 대화를 긍정하셨다… 204

뭐가 들어가서 고장이 났을까? … 261

5부 실존하다

찬란한 슬픔 … 208

타우마제인 하다 … 210

화산 폭발하다 … 211

혁명하다 … 213

창조적 인간, 이어령 … 214

창조적 인간의 전형 … 216

인간이기 때문이다 … 218

이어령하다 … 219

인문의 절정 … 222

2022년 2월 26일… 224

책을 여밉니다. … 228



내 용
:


창조적 인간 이어령과의 마지막 대화!
아티스트 김아타가 촬영한 이어령의 내면 이야기


아티스트 김아타는‘창조적 인간의 전형’이라는 이어령 선생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글 중 김아타는 이어령 선생을 혁명하는 사람, 어느 진영에 속하지 않았던 ‘소수를 위한 사람’이라 칭한다. 자신이 촬영한 ?이어령하다?는 이어령 선생의 다른 모든 것을 배제한 후 오직 인간 이어령의 내면을 담았다고 말한다. 이어령 선생은 매일, 매 순간, 파격하고 혁명해 왔다고 아타는 말하며, 선생의 생명자본 시대에 대한 통찰은 빅 데이터 시대를 관통하는 하나의 화두라고 할 수 있다. AI 시대 빅데이터는 하나의 생명이나 다름 없으며 이는 이어령 선생이 주창한 생명자본주의와도 맥이 닿아 있다.

우리는 때로 ‘길을 가라’라는 말을 듣는다. 길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곳이다. 많은 사람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 지점이 길로 발달하고, 길이 만들어지면 질수록 길은 이동을 편리하게 해준다. 그러나 길은 목적지로 가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비록 지도에 있지 않더라도,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해 길을 이용하지 않는다. 다름이다. 다름에 대한 존중이다. 김아타와 이어령 선생은 자신을 혁명하고 파격하여 자신만의 작업에 몰두해온 사람들이다. 두 사람은 그런 점에서 닮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어령 선생은 수십년 뒤에 선 김아타에게 “아! 내가 죽음을 앞에 두고 유일한 지기를 얻은 것 같습니다.”라고 했다. 다른 관점으로 문화와 문명을 바라보는 사진의 거장을 향해 이어령 선생은 그렇게 말했다.

「이어령하다」에 실려 있는 두 사람의 대화는 우리에게 상처받은 사람들을 위로하는 생명 같은 메시지들을 담고 있으며 둘의 대화는 지성과 인문, 철학과 예술 전 범주에 걸쳐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21세기 생명 자본주의와 자연의 예술, 그리고 죽음을 아우르는 지성의 오케스트라를 펼치고 있다.

우선 1부 ‘대화하다’는 아티스트 김아타가 이어령 선생의 사진을 촬영하게 된 계기를 보여준다. 김아타는 이어령 선생이 자신의 작업을 ‘신의 영역에 도전하고 있다’라는 크나큰 격려를 해준 것에 감동하며, 생각지도 못한 이어령 선생의 부탁(자신을 촬영해달라)을 받게 되는 과정을 담백하게 설명한다. 또한, 자연에 관한 철학을 설명하며 이어령 선생의 실존에 대해 질문한다.

2부 ‘편지하다’는 김아타와 이어령 선생의 철학적 대화가 주를 이룬다. 두 사람의 예술, 철학, 그리고 지성이 가득 담긴 두 사람의 편지는 감동과 감탄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본문 중 등장하는 아티스트 김아타의 자연하다-ON NATURE-를 보며 우리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다름이란 무엇인지 등의 또 다른 예술의 경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부 ‘아르테논하다’에는 이어령 선생의 여러 조언과 김아타의 작품, 철학, 그리고 미술관 ‘아르테논’이 등장한다. 아르테논은 아티스트 김아타가 자신의 철학이 담긴 예술 작품들을 전시한 미술관으로 그 안에 품고 있는 철학과 지성은 헤아리기 힘들다.

4부 ‘얼굴하다’에서는 두 사람의 더 깊은 대화가 이어진다. 아티스트 김아타는 ON NATURE 〈자연하다〉의 철학과 이어령 선생님을 촬영한 기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며 인간의 내면에 관한 철학과 죽음, 그리고 진정한 ‘나’란 무엇인가 등에 관해 설명하며 독자에게 성찰의 시간을 준다. 이어령 선생 역시 김아타의 철학에 동조하며 “내가 죽음을 앞에 두고 유일한 지기를 얻은 것 같다”고 흡족해한다.

마지막 5부 ‘실존하다’에서는 이어령 선생의 지식과 혁명을 용암과 마그마가 솟구치는 ‘시의 화산’에 비유하며, 그의 내면과 실존에 관해 설명한다.


  표지 내용
 
[스포츠.건강] The Champion 더 챔피언 2022-2023 : 유럽…
2022년 8월 최근 이적 시장 및 최신 정보 완전 반영! 유럽축구의 필독 바이블, 『The Champion 2022-2023』 이 이상 완벽한 유럽축구 가이드북은 없다! 유럽…
지은이 : 송영주, 김현민, 이용훈, 한준, 김정용 저 외 1명, 가격 : 29,000원
 
[비소설] 고장 난 할아버지
아이의 시대를 다시 만나 새롭게 마주하게 된 세상! 세계적인 아티스트 김아타와 그의 손녀이자 선생인 김소울의 유쾌한 관념 부수기! 손녀를 만나 인생을…
지은이 : 김아타, 김소울 , 가격 : 20,000원

 
[스포츠.건강] The Champion 더 챔피언 2…
2022년 8월 최근 이적 시장 및 최신 정보 완전 반영! 유럽축구의 필독 바이블, 『The Champion 2022-2023』 이 이상 완벽한 유럽축구 가이드북은 없다! 유럽…
[비소설] 이어령하다. 이어령 선생과…
창조적 인간 이어령과의 마지막 대화! 아티스트 김아타가 촬영한 이어령의 내면 이야기 아티스트 김아타는‘창조적 인간의 전형’이라는 이어령 선생을 새…

 

 
[비소설] 7분 건강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다가가는 단 7분의 시간! ● 《슈피겔》 베스트셀러 1위 ● 아마존독일 건강 분야 1위 ● 세계 10개국 출간 독일…
[비소설] 미국 SAT 스타강사 알버트…
영어는 바닥이지만 알버트 쌤을 만나면 영어가 잡히고 인생이 바뀐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고 응답한 사람이 87퍼센트라는 성인 영어학…